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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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CRI의 지방교회측 인도자들과의 방송 대담-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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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CRI의 지방교회측 인도자들과의 방송 대담-전편

 

 

사회자: 여기는 미국 북 캐롤라이나 샬롯(Charlotte)입니다. 현재 CRI 대표이신 행크 해나그래프(Hank Hanegraaff)씨가 진행하는 ‘바이블 엔써 맨’(the Bible Answer Man) 방송 프로그램을 청취하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가 이 방송을 하는 이유는 진리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 입니다. 방송되는 이 프로그램은 이미 녹음된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지방 교회측은 수년간 기독교 안에서 분쟁의 중심에 있어 왔습니다. 오늘 행크씨는 지방교회측 인도자들인 앤드류 유(Andrew Yu)씨와 크리스 와일드(Chris Wilde)씨 두 분과 지방 교회에 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오늘 이 특별 프로그램을 위해 기독교 리서치 연구소(Christian Research Institute)의 행크 해나그래프씨께서 함께 하셨습니다. 

 

행크: 오늘도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그 동안 수년 간 알아 오고 중국도 함께 방문했던 두 분의 귀한 손님을 초대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스튜디오에 함께 하신 앤드류 씨와 크리스 씨는 핍박 속에 있는 (중국) 교회에 대하여 그리고 중국에 관하여 많은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 입니다. 저는 먼저 두 분께 중국에 관하여 여쭤 봄으로 오늘의 방송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먼저 이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우리가 최근에 중국에 관한 소식을 자주 접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국가적 기도의 날을 위한 전담팀’(National Day of Prayer Task Force)의 회장이신 셜리 돕슨(Shirly Dobson) 여사께서 언젠가 저에게 중국의 박해 받는 교회들을 위하여 기도를 부탁하셨을때, 제 안에 문득 떠올랐던 생각은 나는 중국의 박해 받고 있는 교회들이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게 되기를 기도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하여 더 생각할수록, 오히려 박해 속에서 세워진 교회들이 우리 서양인들에 더 할 말이 많을 텐데 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 교회들은 그들이 속한 사회의 작은 일부분이라기 보다 오히려 사회를 변화시키는 요소입니다. 많은 경우 서양 기독교 대중 문화는 기독교인들을 유혹하고 또 그들은 그런 미끼를 받아 들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우리는 중국의 핍박 받는 교회로부터 배울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두 분의 초대 손님들인 앤드류 씨와 크리스 와일드 씨로로부터도 배울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 두 분은 서양 뿐만 아니라 동양에서의 핍박에 관하여도 잘 알고 계신 분들이십니다. 먼저, 크리스 씨 교회 즉 오늘날의 교회가 중국에서 어떻게 실제적으로 생기게 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크리스: 먼저, 중국 교회들을 연구하신 분들 대부분 그곳에서 근대교회가 나타나게 된 시점을 19세기 초반으로 잡으실 것입니다. 우리의 기록에 따르면, 처음 중국에 복음을 가지고 들어간 서양 선교사는 영국 출신의 로버트 모리슨(Robert Morrison)씨 입니다. 그는 아주 어린 나이인 16-17세 때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고, 그 무렵 중국을 마음에 품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영국인 출신답게, 그 당시 영국과 중국 사이에 있었던 무역 해로를 관장하고 있던 동인도 회사로 부터 중국으로 가는 배를 예약 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동인도 회사는 모리슨의 여행 목적을 알게 되자 그에게 선박 제공을 거절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런 복음 전파가 그들의 경제적 이익을 위협하게 될 것을 우려했고, 또한 그 당시 서양 문화에 민감한 중국인들이 이런 행보를 그들의 문화를 위협하는 요소로 받아 드릴까봐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이런 복음활동에 연관되면, 그것이 두 나라 간의 무역거래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은 모리슨의 요청을 거절합니다. 하지만 모리슨의 갈망은 너무나 절실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뉴욕으로 건너와서 선장을 설득하여 결국 중국행 배에 몸을 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리슨은 17세의 어린 나이에 마카오에 도착합니다. 마카오는 그 당시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또 서양인들이 유일하게 살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 당시 영국인들과 유럽인들 그리고 미국인들은 상거래를 할 수 있었던 캔턴(Canton) 시의 아주 일부지역 외에 중국의 어떤 곳도 갈 수 없었습니다. 결국 모리슨은 그 지역에 가서 아주 제한적으로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행크: 그리고 앤드류 씨, 그 당시 중국 문화 전반에 걸쳐 급격하게 변화가 있게 되는 문화 혁명 시대가 있었지요?   

 

앤드류: 예, 그것이 1967년도 였는데 그 당시 온 나라가 먼저는 고유한 전통 문화에 대하여 저항했고 그 다음에는 기독교를 반대했습니다. 성경은 불태워졌고, 예배당은 파손되고, 기독교 인들은 투옥되었으며, 그들의 믿음으로 인해 고통받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참으로 불같은 시련이었고 마치 1세기의 로마제국 기간동안에 있었던 핍박과도 유사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교회는 모두 이런 핍박을 견디었고, 오늘날  중국에 있는 참되게 거듭난 그리스도인의 숫자는 약 8천 만명에서 1억 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숫자는 등록된 교회와 등록되지 않은 교회 두 곳 모두의 성도들을 다 포함한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야 말로 20 세기와 21세기의 진정한 기적이라 고 믿습니다.


행크: 앤드류 씨, 귀하와 나는 오랜 친구이고 또 당신의 영적인 전통과 유업을 존중합니다. 그것은 사실상 1972년에 중국의 공산당 감옥에서 순교한 워치만 니라는 사람에게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습니다. 그 점에 대해 좀 말씀해 주시지요.


앤드류: 워치만 니는 1952년에 체포된 후 20년을 감옥에서 보냈습니다. 사실은 그때가 그분의 사역의 절정이었고 그분의 인생의 절정이었지만 주님은 그를 감옥에 넣는 선택을 하셨고 워치만 니는 거기서1972년에 순교했습니다. 그러나 그후에도 그의 메세지들과 사역은 계속 보존되었고 저는 그분의 사역을 통해 주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부모님은 워치만 니의 사역과 연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 어머님은 그분의 동역자를 통해 구원 받았고, 사실 제 아버님은 한 때 워치만 니와 동역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 자신을 제 2 세대로 여깁니다. 아마 제가 아주 어렸을 때 그분을 만난 적이 있겠지만, 현재 워치만 니 형제님을 직접 대면한 기억은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주님을 추구하기 시작한 후 그분의 저서들에 굉장히 매료되었습니다. 같은 부류의 다른 책들에서는 거의 발견할수 없는 깊이를 거기서 만졌고 그래서 그분의 가르침을 받는 제자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그분의 사역에 늘 매우 감사해 왔습니다. 수년 전에 우리는 그분의 모든 저서들을 함께 모아서 총 62권의 워치만 니 전집을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를 통해서 발간했습니다. 오늘날 그분의 직접적인 사역은 중단 되었지만 그분의 책들은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리고 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 ‘크리스차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지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선정했는데, 제가 알기로는 동반구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100인 중 한 명이 워치만 니였습니다.


행크: 크리스씨, 워치만 니는 그분의 이상을  가감없이 있는 그대로 수행했던 위트니스 리라는 이름의 제자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


크리스: 행크씨 맞습니다. 앤드류 씨가 지적했듯이 워치만 니는 20세기 초에 주님에 의해 일으켜 졌고 제가 알기로는 실제로 1922-23년경에 그분의 사역을 시작하여 정기 간행물들을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간행물들이 중국 각처로 확산됨으로 다른 믿는 이들이 그런 것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위트니스 리도 중국의 북부 지방에 있을 때 그분의 정기 간행물 중의 하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중국 남부 후키앤성의 복주 출신이었고 위트니스 리는 중국 북부 출신이였는데, 그는 워치만 니가 쓴 한 정기 간행물을 신청하여 읽기 시작했을 때 즉시 충격에 빠졌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앤드류 씨가 발견했던 것과 동일한 워치만 니의 영적 독특성 때문인 것 같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그  글이 주님과 함께 수십 년을 동행한 나이가 지긋한 분이 썼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나중에 그는 워치만 니가 자신과 거의 동년배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나이 차이는 불과 이년 밖에 안됩니다. 결국 그들은 상해에서 첫 접촉을 가졌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그 당시 북부지방에서 상당히 영향력 있는 자신의 사역을 가지고 있었고, 아주 효과적인 복음 전파자로서 교회들을 개척하여 사역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상해에서 워치만 니를 만난 후 그는 자신이 워치만 니와 사역을 하나로 합해야 한다는 주님의 인도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북부에서의 자신의 사역을 버리고 상해로 와서 워치만 니와 함께 동역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이 때가 1930년대 초였고, 그들은 참으로 어깨를 맞대고 1949년 공산 혁명이 일어날 때까지 함께 수고했습니다. 그 당시 워치만 니는 중국 본토의 정치적 상황에 매우 민감했고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인지, 또 그들의 사역이 성공할 때 따라 올 공산당의 박해에 대한 조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마 그 당시는 모든 사람들이 그런 일들이 차후 일어날 것으로 느꼈으리라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워치만 니는 위트니스 리가 그들의 사역물들을 가지고 중국 본토를 떠나도록 위임 했습니다. 그 당시 상해 복음서원을 통해 출판되던 상당량의 워치만 니 책들이 있었음으로 그런 출판 사역이 중국 본토 밖에서 다시 세워지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위트니스 리를 대만으로 보내려고 했는데, 그 당시 위트니스 리는 반대하면서 왜 니 형제님은 머물고 나는 가야합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불난 집에서 어머니는 바깥 뜰에 있고 아이들은 아직도 집 안에 있는 비유를 들려주면서 그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워치만 니 자신은 본토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리 형제님은 그럼 형제님이 머물면 저도 머물러 있겠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워치만 니는 안됩니다 라고 하면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은 단지 우리 자신이나 중국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워치만 니는 그 사역자료들 안에 전세계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메세지가 있으므로 누군가가 책임을 지고 이를 보존해야 한다고 믿었고 그 일을 위트니스 리에게 위임한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워치만 니의 뜻이 관철되어 위트니스 리는 1949년에 몇 명의 성도들과 대만으로 이주했는데, 아마 제 생각으로는 그 당시 몇 백명의 믿는 이들이 대만에서 사역을 시작하기 위해 거기로 이주했습니다.


그일이 있은 후 약 1년 반 있다가 두 분은 홍콩에서 있었던 집회에서 다시 만나서 함께 말씀을 전했는데 이것이 그 둘의 마지막 만남이었습니다. 그후 바로 위트니스 리는 대만으로 돌아갔고 워치만 니는 중국 본토로 돌아가 앤드류 형제님이 말씀하신대로 1952년에 체포되었습니다. 그래서 위트니스 리는 1950년대 초에 그의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번성했습니다. 초기에 수 만 명이 구원받고 주님께 이끌렸습니다. 대만 섬 곳 곳에 교회들이 세워졌습니다. 이것은 1960년 대 초에 대만의 개신교 안에서 있었던 괄목할 만한 사역 중 하나였습니다. 그때 위트니스 리는 서구로 이주하라는 아주 강한 주님의 부르심을 느꼈고, 1962년에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여 거기서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행크: 흥미있는 이야기입니다. CRI 사역은 1960년에 시작되었고 그 때부터 오늘날까지  CRI와 지방교회 측은  평행선을 달려 왔습니다. 초기에 우리 연구소에서는 지방교회 측과 그 특징들은 역사적인 기독교계를 정면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보았고, 동양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줄곧 지방교회들에 대한 핍박이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이단적인 운동이 서방 교회에게 매우 소극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귀하와 저와 앤드류 씨그리고 지방교회 내의 다수의 인도자들은 적지 않은 시간을 함께 만나 토론했고, 저는 귀하와 함께 중국에도 갔었고, 그 결과 이 운동이 신약 기독교 계의 믿을 만한 모습이라는 연구 결론을 저는 얻었습니다.

 

저는 지방교회들과 관련하여 과연 어떤 점들이 서방교회에게 경계의 대상이 되는지, 왜 사람들은 그들을 이단적인 운동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다루고, 그후 이 기회를 새로운 차원으로 취하여 일종의 영감들 즉 여러분들의 실행과 원칙 안에서 서방 교회에게 제안할 수 있는 일종의 동기 부여들에 관하여 대화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핍박의 용광로 속에 있는 이 운동이 제가 서두에 언급 했던 서방교회에 어떻게 영향력을 갖는지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서방교회는 점점 문화적 소우주처럼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는 문화를 변화시키는 주역이기 보다는 물질주의 문화 속으로 빠져들었고 따라서 종종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섬겨야 할 주인이 아닌, 단지 우리가 그분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원하면 그대로 행하는 램프의 요정 쯤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 자주 주인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주인의 식탁 위에 놓인 것을 사랑함으로 거기 있습니다. 그러나 핍박의 용광로 속에 있는 중국 교회는 아주 다른 교회입니다. 그들은 주인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 곳에 있으며, 내가 생각하기에 우리가 박해받고 있는 그 교회들의 원칙들 중 얼마를 배운다면, 우리 또한 우리의 문화를 바꾸는 주체가 될수 있고, 중국의 그리스도인들이 했던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제국의 판도를 뒤집어 엎었습니다. 우리는 1세기 때의 교회가 그랬고 중국 교회가 그랬던 것처럼, 그리스도를 위하여 우리의 문화를 바꿀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잠시 휴식하고 돌아 와서 이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좀 더 하겠습니다.

 

[휴식]

 

사회자: 이제 우리는 우리의 손님인 지방교회 측의 앤드류 유 씨와 크리스 와일드 씨 그리고 CRI 대표이신 행크 해나그래프 씨를 다시 모시겠습니다.

 

행크: 저는 앤드류 유 씨와 크리스 와일드 씨와 함께 스튜디오에 있습니다. 이 두 분은 지난 5~6년 동안 제가 사랑하고 감사하게 된 분들이며 오늘 제가 방송 서두에 스튜디오에 앉아 있을 동안 우리가 처음 만났던 때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함께 하게 된 것은 흔치 않는 일인데, 제가 언급했듯이 우리 CRI와 지방교회측은 종종 적대시하는 관계로 묘사되던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 입니다.

 

크리스: 네, 그것은 사실입니다. 행크씨, 귀하의 말이 맞습니다. 저 자신도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군요. 우리의 첫번 만남은 귀하가 여러 해 동안 알고 지냈고 또한 우리 쌍방의 친구이기도 했던 씰리 예이츠(Sealy Yates)씨에 의해서 마련된 자리였지요. 우리는 아마 제 생각에 2002년 초에 이렇게 알게 된 특권을 가졌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씰리(Sealy) 씨가 우리에게 CRI 측과 행크 씨를 한번 만나보도록 제안했고, 우리가 그렇게 했습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그때 우리는 두렵지는 않았지만 지난 역사를 생각하면 회의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렇게 묘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귀하가 언급하신 것처럼 적대관계 내지는 원수 관계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씰리 씨는 귀하와 또한 우리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만약 우리가 마음을 서로에게 열고 우리가 알고 있는 진리들을 서로 나누어 본다면, 수년 동안의 오해들이 빠르게 해소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놀라웠던 것은 행크 씨, 그 때 처음  몇 분 동안 인사말이 끝난 후에 우리의 동료 중 한 사람이 그리스도 인의 믿음의 본질적인 것들 즉 모든 성도들에게 단번에 전달된 믿음을 구성하는 몇가지 기본적인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해서 말했는데, 귀하가 그것을 주의 깊게 듣고, 그 모든 말들을 검토한 후, 이들이 참된 주 안의 형제들임을 알아 차렸고,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이 진정한 그리스도인 사이의 교제라는 점을 즉각적으로 인식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행크 씨 그것은  모든 것을 순식간에 바꾸어 버렸고 귀하가 말씀하신 대로 이러한 관계의 기초를 놓는 계기가 되었었지요. 그리고 저는 그 이야기를 여러번 언급했었고 그 이후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만났고 이 순간까지 그런 좋은 관계가 발전되고 자라게 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행크: 저희 CRI가 하는 많은 일들 중에서 한 가지는 연구 즉 기초자료 연구인데, 이런 연구는 우리가 단지 전에 이미 전달되어 왔던 정보들을 되 쏟아내는 식이 아니라 실재로 기초적인 연구를 하는데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연구는 앤드류 유 씨도 아시겠지만, 실제로 어떤 상황에 개입해야 하고, 사람들과 만나 관계를 맺어야 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실제적인 신앙을 찾아내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방 기독교계 내의 적지 않은 사람들은 지방교회 운동이 삼위일체론을 사실상 부인하거나 거절한다고 알아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귀하와 또 지방교회 운동의 인도직분과 만나본 바에 의하면 여러분들은 삼위일체를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앤드류: 맞습니다. 우리는 삼위일체를 부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한분(one)이시지만 아버지, 아들, 성령이시고,  셋 모두는 구별되나 분리되지는 않으시며, 셋은 서로 안에 거하시고, 영원토록 공존하신다고 믿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우리 모두는 다른 일반 믿는 이들처럼 성경과 역사적인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믿기로 현재 있는 일부 오해의 상당수는 우리가 말한 것과 우리의 사역물의 본문 중에서 단지 일부만을 취하고 전체 그림을 갖지 못한데서 오는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삼위 하나님은 비밀이시고, 셋의 방면과 하나의 방면이 있으십니다. 만일 누가 그중 어느 한쪽만을 취한다면 그 결과는 양태론 또는 삼신론이라는 이단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적으로 기독교계 안에서 있어 온 모든 잘못된 가르침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들 중 어느 것과도 무관합니다. 대신에 우리는 최대한 성경에 부합하고 모든 방면의 진리에서 합당하고자 노력합니다.

 

행크: 제가 지난 5년 이상 지방교회 운동에 관하여 조사 연구하면서 알게 된 특이한 것중 하나라서 잠시 다뤄보고 싶은 것은 여러분들은 신학에 대하여 관심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신학은 소극적인 단어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인들의 기본 교리들을 참되게 이해하기 원하고 ‘본질적인 것에 대해서는 통일성을, 비 본질적인 것에는 자유를, 모든 것에는 사랑을’ 이라는 금언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앤드류: 행크씨, 잘 보셨습니다. 우리는 진리를 성경에 계시된 그대로 믿고, 그런 진리를 합당하게 이해하고자 하며, 지난 2천 년동안 신학이 해 온 것들을 지지합니다. 또한 그런 것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신학이 현재도 진행 중인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성도들에게 전달된 신앙은 영 단번에 이뤄진 것이고 결코 변하지 않지만,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또 사람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하는 것은 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전통을 붙든다고 결코 말할 수는 없지만, 개신교가 카톨릭과 달리 그들의 믿음을 전통이 아닌 오직 성경에 기초한다고 하는 그 만큼의 전통을 지지하도록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말할 때, 하나님께서 지난 2 천 년동안 믿음을 확정해 오셨던 것은 무엇이건, 우리도 동일하게 믿습니다. 그러나 물론 우리 모두에게 최종 권위는 성경입니다.

 

행크: 그것이 최종 중재 재판소이지요. 좋습니다. 저는 어떤 곤란한 질문들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지방교회들을 위협적이고 재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로 생각하는 서방 크리스챤들이 적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그동안 이런 저런 재판에 관여해 왔고, 사람들은 만일 누군가가 여러분을 비판한다면 소송 당할 것을 각오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크리스 씨는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크리스: 우선 행크씨, 저에게 쉬운 질문을 주셔서 감사하고요. 예, 그런 말들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80년 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우리의 사역과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재판 사례가 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모든 사건은 당사자들이 직접 함께 만나서 해결해 보고자하는 우리의 성실하고 진지한 최선의 노력이 먼저 있었고, 우리의 신학이나 실행을 비판한 것이 아니라 우리를 부도덕하고, 법을 어겼으며, 잔인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일삼는다고 거짓 참소하는 사람들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것들은 우리가 달리 해결방법이 없다고 판단이 될 최종 단계에서 이뤄진 것이지요. 마치 사도 바울이 결국에는 시이저에게 호소하고자 했던 것처럼, 우리도 법정에 호소하는 것 외에는 다른 해결 방법이 없다고 느꼈을 때 그리한 것입니다.

 

행크: 그럼 그 재판은 여러분이 돈을 바라거나 아니면 미국에서 사회적으로든 교리적으로든 지방 교회는 이단이라고 부르는 사람들 때문에 전 세계에 걸쳐 큰 손상을 입고, 서방에서 출판된 책이나 잡지 또는 방송으로  인해 박해를 받았기 때문인가요?

 

크리스: 음, 그것은 결코 아닙니다. 제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것은 결코 돈 때문에 한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 첫 재판 때에는 저는 없었고 앤드류 형제님이 거기 계셨기 때문에 저 보다 더 그 배경을 잘 알고 있을 텐데요. 위트리스 리 형제님이 변호사와 상의 중에 변호사가 손해를 입은 것에 대해 얼마의 보상을 요구하기를 원하느냐고 묻자 위트니스 리는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손상에 대한 보상금을 원하지 않는다. 그것은 관심없다.” 라고 말했습니다. 변호사가 당황하여 당신이 잘 모르는 것 같은데 미국 법 제도 상 재판을 하려면 뭔가 댓가를 청구해야 한다고 하니까, 위트니스 리는 알았다고 하며 그러면 1달러를 청구하겠다고 답변했지요. 그러자 변호사는 아니 그게 아니고, 귀하는 아직 이해를 못한 것 같다며 신중히 고려하여 금액을 산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분쟁이 타결되는 것은 그 사건을 해결 할 협상에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사법 시스템에서 어떤 문제가 진지하게 다루어지게 하려면 상당한 금전적인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그 당시 그 요구 액수가 얼마였는지 기억이 잘 안나지만 80년 대 승소했을 당시 그 보상 금액이 천백 만불 정도였습니다. 실제로는 그 돈 중 1달러도 회수되지 않았습니다만, 처음부터 돈 자체는 결코 우리의 관심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재판은 돈 때문이거나, 우리의 신념과 교리 또는 가르침이 비판을 받아서도 아닙니다. 교리 문제는 사법 판결의 대상이 되지 않음으로 우리나 다른 어떤 믿는 이들도 그런 것으로 재판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이단들의 특징으로 묘사되는 아동 성추행, 사기 행위, 강간, 강탈, 사회적 물의를 일으킴 등의 사유로 정죄를 당하고 그로 인해 가족들이 영향을 받고, 직업에도 영향을 주며, 심지어 중국에서는 개인의 자유까지 빼앗겨 투옥과 구타를 당하고 심지어 사형 언도를 받는 지경에 가지 이르게 되면 그 때야 말로 우리가 선을 분명히 그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재판을 하기로 했던 결정을 가지고 어느 날 주님 앞에 서겠지만, 우리 마음 안에서는 항상 이것이 우리의 어떤 명성을 지키려는 것도 아니고 단지 우리가 믿는 그것이 주님이 우리에게 위임하신 진정한 사역이라는 것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행크: 잠시 쉬고 난 후에 그레첸 파산티노(Gretchen Passantino) 씨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은데요. ‘바이블 앤서 맨’(Bible Answer Man) 방송에서도 한번 얘기했었던 중국에서의 한 체험을 다루고자 합니다. 그레첸 씨가 쓴 지방교회를 비판한 글이 어떤 한 중국 믿는 이의 일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그는 자신의 딸과 약 17년 동안 헤어져 지내야만 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쓰는가 무엇을 말하는냐에 있어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근 20년간 ‘바이블 앤서 맨’을 진행해오면서 제가 느낀 것은 저도 가끔 어떤 말을 넌지시 내뱉기도 하지만, 방송을 듣는 어떤 이들은 그 말에 따라 일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방송하는 저희들은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요청받고 있고 우리가 한 모든  행동들에 대해 답변 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바이블 앤서 맨’ 방송은 정치적으로 옳음을 주장하거나 인기를 얻는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진리만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단지 하는 것 뿐입니다. 오늘 스튜디오에는 크리스 와일드 씨와 앤드류 유 씨께서 나와주셨는데, 이 분들은 워치만 니와 그의 제자인 위트니스 리가 시작한 이 거대한 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계십니다. 오늘 ‘바이블 앤서맨’에서는 그 운동의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잠깐 쉬고 와서 중국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박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채널을 돌리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휴식]

 

사회자: 지방교회측은 기독교계 내에서 수년 동안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는데요. 행크씨가 지방교회 측과 리빙 스트림 미니스트리 동역자들과 해명을 위한 토론을 계속 이어 나가시겠습니다. 다시 한번 스튜디오에는 행크 씨와 앤드류 유 씨 그리고 크리스 와일드 씨가 나와 계십니다.

 

행크: 크리스쳔 연구기관(CRI)은 항상 주요한 연구에 관여를 해왔는데요, 저는 전에 있었던 ‘세계 하나님의 교회’(the World Wide Church of God)의 인도자들과의 만남을 기억합니다. 또한, ‘평이한 진리 잡지’(Plain Truth Magazine)를 통해서 그리고 그의 방송과 설교사역을 통해서 헐버트 암스트롱(Herbert W. Armstrong)의 가르침을 따르는 암스트롱주의(Armstrongism)를 분석하는데 관여해 오고 있습니다만 우리는 이것을 확실한 이단이라고 정죄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직도 ’세계 하나님의 교회’ 인도자들과의 만남을 기억하고 그들이 이단이었다가 정통으로 전향하기까지의 전반에 걸쳐 대화에 관여해 왔고 또 지켜본 바 있습니다. 사실 저는 죠셉 터커(Joseph Tkach)가 쓴  책인 진리에 의한 변화(Transformed by Truth)의 소개말을 쓰는 특권을 얻기도 했습니다. ‘세계 하나님의 교회’에 대하여 행했던 기초연구를 지방교회측에게도 했는데, 우리는 두 교회들에 대하여 전적으로 상반된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하나님의 교회’가 이단 이었던 반면에 지방교회 운동은 사회적 관점으로 보든지 또는 교리적 관점으로 보든지 결코 이단이 아니었습니다. CRI 그리고 초기에 월터 마틴(Walter Martin)을 위하여 많은 일을 했던 그레첸 파산티노는 과거에도 지방교회들은 사실상 이교도적 이단이다 라고 말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CRI 자료들은 지방교회들이 일종의 정도를 벗어난 그리스도인 운동이라고 말했었습니다. 위트니스 리의 글이 모순되고, 나쁘게 말하자면 심지어는 ‘이단적’이라고 까지 말해졌지만, 그러나 우리는 결코 지방교회 움직임이 이교도적 이단이라고 정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썼던 자료들이 중국에 있는 교회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잠시 후 이것에 대해 방송에서 함께 나누게 될 그레첸 파산티노 여사가 앤드류 씨와 같이 중국에 갔었지요. 그리고 귀하는 그녀가 썼던 책자들 때문에 극심한 고난을 받았던 한 중국인 그리스도인을 직접 만났을 때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를 현지에서 직접 보았습니다.

 

앤드류: 네 맞습니다. 지난 삼, 사십 년 동안 일어난 일은 불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는 결코 변치 않고 항상 성경만을 믿고 성경이 한 말만을 믿어왔으며, 우리의 믿음은 항상 매우 정통적이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오해 때문에 처음으로 이 나라 미국에서 박해가 일어났고 그 다음은 중국에서 그러했습니다. 제가 중국에서의 박해에 대해 이야기 할 때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감정이 복받치는데, 그레첸 여사께서 박해 현장을 직접보고 경험한 것 그 이상의 박해 즉 저는 제가 알고 있는 몇 명의 친구들이 실제로 감옥에서 순교한 경우를 보아왔기 때문입니다. 그레첸 씨와 제가 중국에 갔을 때 저는 그녀에게 몇명의 친구들을 소개시켜 주었는데, 그 중의 한 형제는 이단에 연관된 것으로 고소를 당해 그의 가족, 특히 6개월이 채 안된 딸과 떨어져 2000년도 까지 무려 17년이 넘는 세월 동안 감옥에서 보내야만 했습니다. 그 형제가 감옥에서 나왔을 때 딸은 벌써 십대를 훌쩍 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가장 놀란 것은 그와 같은 모든 박해받았던 믿는 이들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 어떤 분노나 악한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 모든 것을 주님께로부터 온 것으로 받아 들였고, 성경 어느 곳에서 말하듯이, 우리 믿는 이들은 고난을 받는다고 담담히 말했습니다. 그들에게는 그 고통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특권입니다.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저는 그런 직접적인 박해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점에서 그것이 매우 부럽습니다. 그러나 인간적인 면에서는 불공정하게 대우 받고, 오해 받아 온 어떤 것이 있긴 하지만, 우리는 그 모든 것 뒤에는 하나님이 계시고 몸의 머리로서의 그리스도께서 계신다는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위임하신 것은 우리가 어떻게 하면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 누릴 수 있고, 살아 있는 유기체로서의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지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우리가 매우 많이 관심하는 것입니다.


행크: 크리스 씨, 귀하도 그레첸이 그 투옥되었던 한 형제를 만나서 통쾌하게 갈등을 해소할 때 함께 했으니 우리에게 그 때 일을 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크리스: 되돌아 보건데 저의 30년 이상, 거의 40년 간의 믿음생활, 즉 저의 전체 그리스도인 생활 가운데 두 세 번 있었던 가장 통쾌한 일들 중의 하나가 바로 그 사건입니다. 왜냐하면 앤드류 형제님이 언급한 것처럼 그레첸 여사가 CRI 초기에, 자신이 직접 썼거나 또는 돕는 자격으로 참여했던 문서들은 다른 사람들이 책을 쓸 때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들이 되었고(그들이 어느 정도나 그 저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던지 간에), 그런 책들은 또 다른 문서들에도 재차 인용되면서 결국은 그런 것들은 우리를 위험스러운 사이비 종교로 불리는 단계까지 몰아 갔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런 책들 중의 하나는 우리를 집단자살 소동을 일으켰던 ‘존스 타운’에 비유함으로서 1980 년대 초기에 우리의 소송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귀하가 그 시절 ‘존스 타운’을 기억하실지 모르지만 그것은 사실 이 모든 것을 다 날려보낼 수도 있는 환경 이었쟎습니까? 중국 방문시 그레첸 씨는 그녀가 썼거나 또는 자기가 참여한 문서자료들, 또한 그녀의 이름으로 사실상 출간된 것들에 대한 그녀의 책임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의미에서 그 일은 실로 통쾌한 순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책자들 중 어떤 것들 즉 매우 선동적인 것이고 극단적인 언급이 들어 있는 것들은 이미 중국어로 번역되었고 1980년대 초기에 중국으로 반입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국정부 내의 어떤 인사들은 미등록 가정교회 그룹들을 박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증거로 사용하려고 그 자료들을 입수했습니다. 이 책자들은 이 그룹들이 하는 일이 과연 어떤 것인지를 예시해 주고, 그들이 위험하고 악한 사이비 종교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되며, 그들을 소탕해 버릴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가 됩니다. 그러므로 바로 그때 이 대화에서 그레첸 여사는 그녀가 한 일이 앤드류 씨가 설명하셨듯이 중국에서 만난 그 형제가 받은 박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그 형제와 마주보고 앉아 있었는데 우리 중 몇 사람도 그 방에 같이 있었습니다. 내가 기억하기로 그녀는 테이블을 돌아가서 그에게 다가가 무릎을 꿇고 그의 손을 잡고는, 그에게 17년 간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 자신이 개인적으로 책임을 느끼며 그 일에 대해  용서받을 수 있겠는지를 그 형제에게 물었습니다. 그는 “자매님, 나는 20년 전에 당신을 이미 용서했습니다. 나는 이 일을 위해 주님이 나를 부르셨고 나는 주님으로부터 이 일을 받았습니다. 그러니 자매님, 그만 일어나십시오. 그리스도 안에서 자매님을 사랑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많은 말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우리 모두가 그 순간 거기서 두 사람 사이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행크: 우리는 여기서 양쪽 모두에 의해 표현된 참된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게 되는데, 즉 그레첸 파산티노 여사는 그리스도와의 실재적인 관계에서 뿐 아니라 사이비 종교에 빠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그녀가 그 관계를 사용한 실제적인 방면에 있어서도 본이 되어 왔고, 또한 인생의 황금기를 감옥에서 다 보냄으로 자신의 딸이 다 자라도록 그 딸과의 생활과 누림을 잃어버러야 했던 중국의 한 사람 또한 그러합니다.


이제 시간이 거의 다 돼 가기 때문에 마무리를 하기를 원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 대화 기록을 http://www.equip.org 에 올려 놓을 것이기 때문에 거기로 가면 크리스 씨와 앤드류 씨의 대화의 나머지 부분을 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마무리 한후 서방의 기독교가 종종 지방교회 측을 사이비로 보는 근거로 삼는 그 특이한 실행들에 대해 이야기 하기 원합니다. 예를 들면, 앤드류 씨 귀측은 성도들에게 집회에서 신언하는 것을 가르치지요. 그것은 교회의 진리로 볼 때, 영적인 정확성의 면에 있어서 그리 좋은 처방이 아닌 것 처럼 보입니다만 어떻습니까?


앤드류: 글쎄요. 우리는 고린도 전서 14장에서 바울이 교회를 건축하라고 말한 것을 근거로 우리 형제 자매들에게 신언하라고 격려합니다. 우리의 관심은 제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첫째로 믿는 이들은 다만 구원받았을 뿐 아니라 그들의 생활 가운데 그리스도를 주관적인 생명으로 체험하는 것을 통해 그리스도를 살고 확대하는 것이고, 둘째로 그들이 함께 모일 때 고린도 전서 14장에 있는 대로 그 지방교회 즉 그 지방적인 집회의 실제적인 나타남인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의 단체적인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바울은 우리에게 더욱 뛰어난 은사인 신언(Prphesy)을 사모하라고 말했습니다(고전 14:1).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신언’(Prophesy)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그것은 예언하는 것, 즉 세상에서 일어날 일들을 미리 말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가 신언이라는 말할 때 그 의미는 하나님을 위해 말하고, 하나님을 말해 내고, 사람들 안으로 하나님을 말해 낸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형제 자매들에게 교회 안에서 수동적인 지체들이 되지 말고 하나님을 위해 말하고 하나님을 말해 내며 서로에게 하나님을 말해 내라고 권면할 때의 신언에 대한 바른 의미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그러한 신언은 교회를 건축합니다(고전14:4).


행크: 자 우리가 여기서 언어의 장벽을 좀 제거하기를 배워야만 할 것같습니다. 왜냐하면 귀하가 ‘신언하는 것’(prophesying)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그것은 귀하가 성도들에게 미래의 일에 대하여 예언하라는 뜻이 아니라 고린도 전서 14장에서 말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몸을 권면하고, 장비시켜 주고, 세워주고, 격려하는 것을 가리키기 때문이지요.

 

‘바이블 앤서맨’(BAM) 방송을 위해 할애 된 시간이 거의 다 되었네요. 하지만 저는 지금 여기서 앤드류 씨와 크리스 씨와 함께 종종 서구 사회에서 지방교회 운동을 곤경에 빠뜨리게 하는 보다 특징적인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http://www.equip.org을 방문하시면 들으 실 수 있습니다만 예를 들면, 적지 않은 사람들은 ‘기도로 말씀 먹기’(pray-reading) 같은 실행이 지방교회 운동이 그들 단체 구성원들을 다른 의식 상태로 빠져 들게 하는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이해는 사실과는 크게 다른 것이지요. 정해진 시간이 다 되었네요. 크리스 씨 런던에서 이곳까지 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오신 앤드류 씨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앤드류: 행크씨, 저희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로서는 영광이었습니다. 

 

크리스: 네,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행크: 네, 이제 ‘바이블 앤서맨’(Bible Answer Man) 이번 회 방송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만 인터넷 웹싸이트 주소인 http://www.equip.org에 가셔서 제 인터뷰의 남은 부분(약 10쪽 분량 가량)을 마저 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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