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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인 교회관 소개와 HJ 님의 교회관 비판 (5)

 

이어지는 글은 HJ 님의 글 두 번째에 대한 반박이 될 것 같습니다. 비판 대상 글이 내용이 좀 길어 보이나 핵심 요점만 반박하기 위하여 부수적인 것들은 과감하게 생략하여 인용하고 반박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런 본문 인용이 핵심쟁점을 빠뜨리게 했다면 언제든지 꼬리글로 알려 주시면 추가하여 반박하겠습니다.

 

이제 인용하고 반박하겠습니다.

 

 

1. 골로새서 4장 15절의 언급이 라오디게아 교회가 두개 이상임을 입증하는가?

 

 (HJ 님)

 

첫째, 골로새서 415절에 나오는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라는 표현을 살펴보자. (중략) 분명히 계시록 314절에 의하면 단수로서 라오디게아 교회라는 표현이 나온다. ... 하지만, 이곳 골로새서 415절에 의하면 이곳 도시에 하나의 교회만 있는 것이 아님을 암시하고 있다.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라는 표현을 통해서 암시하는 것은,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가 구분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에 대해서 찰스 핫지라는 개혁주의신학자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어 불편했으므로 그녀의 집에서 예배드리기 위해 모였던 것 같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에게 특별한 안부가 전해졌던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단순히 추측이라고 치부해 버릴 수 없는 것은,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안부를 전하는 것으로 끝날 수 있는 것을 왜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한다는 문구를 바울사도가 넣었느냐 하는 질문에 답을 할 수가 없다. 그 질문에 답을 한다고 하더라도 역시 추측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역시, 초대교회의 실행은 가정이라는 모임을 교회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지방(city)을 중심으로 해서 교회를 구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이 가정에서의 교회들이 한 지역(city)을 중심해서 교회라고 불리워질 수 있을 것이다. ... 한 도시(city)가 모여서 더 큰 지역을 이루게 되면 그 큰 지역의 교회들을 또한 교회라고 할 수 있겠기 때문입니다.

 

(P 의 반박)

 

역시 원칙은 앞서 동일합니다. 이 HJ 님의 주장은 단지 암시와 가능성과 추측에 따른 것입니다. 우리는 암시와 가능성과 추측에 기초하여 교회실행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대신에 오히려 HJ 님 자신이 인용 소개한 것처럼 계시록 3장 14절은 이런 모호한 HJ 님의 대안과는 대조적으로 [라오디게아 지방 내에 단수의 교회만 있었음]을 선명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라오디게아 교회가 지방(city)의 범위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이러한 분명한 성경기록을 우리는 존중하고 또한 믿기 원합니다.

 

HJ 님은 <성경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교회를 구분했지 '지방'을 중심으로 교회를 구분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사도행전 8장 1절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HJ 님은 이어서 바로 다음 문장에서 '물론..한 지역(city)을 중심으로 "교회'라고 불리워질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앞의 본인의 주장과 상반된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글을 생각없이 급히 급히 쓰거나 아니면 분명한 자기 주관없이 그 때 그 때 상대방의 말을 반박하기에 급급해서 쓰다보니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이하는 해당구절에 대한 워치만 니의 견해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Colossians 4:15-16

 

“Greet the brothers in Laodicea, as well as Nymphas and the church, which is in his house. And when this letter is read among you, cause that it be read in the church of the Laodiceans also.” (골 4:15-16 개역 본문 참고하세요)

We can discover from history that the church in Laodicea met in the house of a brother by the name of Nymphas, a believer in Laodicea, not Colossae. (Please refer to the writings of Moore, Alford, Earle, and Finley.) Therefore, Paul called the church in Laodicea the church which was in Nymphas’s house, that is, the church in Laodicea in the house of Nymphas. This is a fact, and it is very evident.

우리가 역사를 통해서 알게 된 것은, 라오디게아 교회는 골로새가 아닌 라오디게아의 한 믿는 이인 눔바라는 이름의 한 형제의 집에서 모였다는 것이다. (Moore, Alford, Earle, Finley의 저서들을 참고하세요). 그러므로 바울은 라오디게아 교회를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 즉 눔바의 집에 있는 라오디게아의 교회라고 불렀다. 이것은 하나의 사실이고 이것은 매우 분명하다.

 

Question: Is it possible that “the brothers” mentioned in verse 15 are different from the church?

질문: 15절에 언급된 "그 형제들"이 그 교회와 다를 가능성이 있는지요?

 

Answer: No. How could it be possible? Paul mentions three categories of people: 1) the brothers, 2) Nymphas, and 3) the church. If the brothers and the church are not the same, where does Nymphas fit in? It says, “The brothers…as well as Nymphas.” Does “the brothers” include “Nymphas” or not? Everyone has to acknowledge that “the brothers” includes “Nymphas.” Therefore, both “the brothers” and “Nymphas” are of the same group. Although both are of the same group, after Paul had greeted the brothers (that is, after Nymphas had been included in the greeting to the brothers), he especially singled out Nymphas and greeted him personally.

답변: 아닙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하겠습니까? 바울은 1) 그 형제들, 2) 눔바와, 3) 그 교회 인 세 부류의 사람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만일 그 교회와 그 형제들이 같지 않다면, 눔바는 어디에 끼일 수 있겠습니까? 성경은 "그 형제들과 눔바와.."라고 말합니다. "그 형제들"은 "눔바"를 포함합니까 안 합니까? 모든 사람은 그 형제들이 눔바를 포함한다고 인정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그 형제들'과 '눔바'는 모두 같은 그룹에 속한 것입니다. 비록 둘은 같은 그룹에 속했지만, 바울은 그 형제들에게 안부를 물은 후(즉 눔바가 그 형제들을 향한 안부인사에 포함 된 후), 바울은 눔바를 특별히 따로 지칭하여 개별적으로 그에게 안부를 물었습니다.

Furthermore, regarding “Nymphas” and “the church, which is in his [Nymphas’s] house,” does the latter include the former? Of course, the church has to include him. If so, why is it not enough for Paul to say, “Greet the church, which is in the house of Nymphas”? Although the church in his house includes Nymphas, Paul still says, “Greet…Nymphas and the church, which is in his house.” He greets the church, but he especially greets Nymphas.

더 나아가 '눔바'와 '그의[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에 대해서 보자면, 후자는 전자를 포함하는가? 물론 교회는 그를 포함해야 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왜 바울은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라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해 하지 않았는가? 비록 그의 집에 있는 교회는 그를 포함하지만, 여전히 바울은 '눔바와 그 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라고 말합니다. 그는 교회에 문안하지만 그러나 특별히 눔바에게 문안합니다.

In these three categories of people, Nymphas is a part of each. In the same manner, “the brothers” and “the church” are identical. Therefore, Paul does not stop with greeting “the brothers in Laodicea,” he goes on to greet a particular brother by the name of “Nymphas.” Since the meeting of the church is in Nymphas’s house, Paul therefore goes on to greet “the church, which is in his house.” “The brothers” refers to individuals, while the church refers to the whole group. But they are identical. Paul first greets individuals, then greets the whole church.

세 범주의 사람들 안에서 눔바는 각각의 (범주의) 한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그 형제들", '그 교회'도 동일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이라고 인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눔바'라는 이름의 특별한 한 형제에게 안부를 물었습니다. 교회 모임이 눔바의 집에 있어왔음으로, 바울은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에게 문안하고 게속해서 문안했습니다. 그 교회는 전체 모임을 가리킨다면 '그 형제들'은 각 개인들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그들은 동일한 것입니다. 바울은 먼저는 개인들에게 문안했고, 이어서 전체 교회에게 문안했습니다.

Question: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urch, which is in his house” in verse 15 and “the church of the Laodiceans” in verse 16?

질문: 15절에 있는 '그의 집에 있는 교회'와 16절에 있는 '라오디게아의 교회'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Answer: Verse 15 is a greeting, while verse 16 regards the reading of the Epistle. In verse 15 Paul greets the brothers in Laodicea who are the church meeting in Nymphas’s house. In verse 16 he spontaneously informs those at Colossae explicitly and without further explanation that the brothers in Laodicea whom he has greeted in verse 15 are the church that meets in Nymphas’s house and that this church is the church in Laodicea. Now he requests that the brothers in Laodicea read his Epistle to the Colossians. (Colossae is only twelve miles away from Laodicea.) By reading these two verses carefully, you will see that the church in Nymphas’s house in Laodicea (v. 15) is the very church of the Laodiceans (v. 16). Peter is Cephas, and Cephas is Peter—the two are interchangeable. The same is true here.

 

답변: 15절은 안부를 묻는 것이라면, 16절은 서신서를 읽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15절에서 바울은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 모임인 라오디게아의 형제들에게 문안합니다. 16절에서 그는 자연스럽게 골로새에 있는 사람들에게, 분명하면서도 추가적인 설명이 없이 15절에서 그가 안부를 물었던 라오디게아 형제들이 그 눔바의 집에서 모이는 교회이고 이 교회는 라오디게아 교회라는 것을 알렸습니다. 이제 그는 라오디게아 형제들은 골로새인들에게 보내는 그의 서신을 읽으라고 요청합니다. (골로새는 라오디게아로부터 단지 12마일 떨어져 있을 뿐입니다.) 이런 두 구절을 주의 깊게 읽어본다면, 여러분은 라오디게아에 있는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15절)가 바로 그 라오디게아의 교회(16절)라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베드로는 게바이고 게바가 베드로입니다-이 둘은 서로 바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것이 여기에서도 해당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분명히 하고 넘어 갈 점은 어떤 사람의 집에서 교회 모임이 있다고 해서 그 모든 가정들을 교회라고 지칭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 HJ 님은 자신이 언제 모든 가정모임이 다 교회라고 했느냐고 항변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가정모임은 교회가 되고 어떤 가정모임은 교회가 되지 않은가? 라는 질문에 HJ 님은 분명한 답변을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예루살렘 교회 안에 수 만명의 성도들이 있었고 수도 없는 교회 모임 가정들이 있었지만 그 모임 집들을 교회들이라고 지칭한 근거가 전혀 없다는 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성경은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단수)(행8:1)라고 함으로, 편의상 여러 가정들에서 교회 모임을 가질 수는 있으나 그 자체만으로 교회가 되는 것은 아니며 예루살렘 지방(city)내에 단 하나의 교회, 즉 복수의 장로단에 의해 수행되던 단 하나의 교회행정 체계만 있었음을 말하고 있다는 점에 강한 인상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2. 골로새에 두 개 이상의 교회가 있었는가? 

 

아래 HJ 님은 골로새에 두 개 이상의 교회가 있었던 것처럼 추측과 가능성을 말하고 있지만 이 역시 명확한 성경근거를 제시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명확한 근거제시 없는 단순한 추측은 그냥 추측에 불과할 뿐 우리의 교회실행의 원칙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한 가정에서 모이는 숫자가 꼭 3-4명일 필요는 없습니다. 많게는 수 십명 또는 큰 집은 100 명도 모일 수 있습니다. 이런 규모에서도 얼마든지 직분자를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직분자를 세운 것이 집 이상의 모임이 복수로 있었다는 근거가 될 수 있을까요?

 

또한 수 십명이 모였다고 해도 그 사회적 배경을 따라 얼마든지 인종이나 사회 계급적인 문제가 일어날 수 있고 그에 대해서 바울이 경계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그 지방에 여러 교회들이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기엔 너무 빈약합니다.

 

또한 골로새 지역에 얼마가 살았는가가 그 지역에 성도들의 숫자가 비례해서 많았을 것이라는 추측도 그냥 추측일 뿐입니다.

 

지금도 인구가 많은 도시에 심지어 그리스도인이 한 사람도 없거나 소수에 불과한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닙니다. 골로새서가 쓰인 시기는 대략 주후 64년 경이라고 합니다. 처음엔 유대지방을 중심으로 복음이 전해지다가 이방인들이 사는 지역으로 복음이 전해진 것은 그 한참 후 바울의 전도여행을 통해서 입니다. 그것도 요즘처럼 자주 방문하는 것도 아니고 긴 간격이 있었습니다. 이런 제반 상황들을 검토한다면 이방 지역에 그리 큰 규모의 성도들이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 점은 다음에 로마에 있는 하나의 교회를 다룰 때 조금 더 보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J 님)

 

둘째, 골로새 교회는 어떤 곳일까? 빌레몬서 2절에 보면,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라고 바울사도는 말하고 있다. 곧 골로새에 있는 빌레몬의 집에 있는 교회를 말한다. 빌레몬의 집에 있었던 교회 자체가 골로새 교회였을까? 소위 지방교회 사람들은 그렇다고 하는 것 같다. 먼저, 골로새서 417절의 아킵보에게 이르기를 주 안에서 받은 직분을 삼가 이루라고 하라는 말을 볼 때, 골로새 교회는 서너 사람이 모인 가정교회가 아니라, 직분을 가지고 있는 규모가 형성된 교회임을 알 수 있다. (중략)

 

골로새서 311절을 보면, 바울사도는 그리스도안의 새사람을 기술하는 중에, 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느니라는 말을 한다. 이 구절이 바로 골로새 도시에 한 교회 곧, 빌레몬이 있는 집에 있는 교회에만 적용하는 것은 적실성이 없는 것 같다.(중략) 여기서 우리는 골로새 교회가 빌레몬의 집에 있는 교회외에 다른 교회들도 있었다고 추측하는 것이 결코 무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게 보아야만 이 표현들이 충분히 의미를 가지고 전달된다. (이상 HJ 님)

 

결론적으로,

 

HJ 님이 제기하신 위 두 지역(라오디게아, 골로새)에 각각 복수의 교회들이 있었을 것이다 라는 주장은 명확한 근거제시 없이 다만 추측과 가능성에만 근거한 주장임으로 교회론의 기준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만일 그렇다면 더 확실한 근거제시가 나올 때까지 계3:14에 의거한 하나의 라오디게아 교회, 골1:2에서와 같이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전체를 범위로 하는 하나의 골로새 교회를 믿는 것이 더 성경적이고 안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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